규칙적인 운동이란 매일 일정 시간 동안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최근 무더운 날씨와 장마로 인해 야외 활동이 줄어들면서 운동량이 부족해지고 있죠. 이렇게 운동부족 상태가 지속되면 체중 증가 및 체력 저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볼까요?

운동하면 뭐가 좋나요?
첫번째로는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 감소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150분 이상 에어로빅 또는 근력운동을 하면 이러한 질환 발생률이 40%가량 낮아진다고 해요. 두번째로는 수면의 질 향상입니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주고 우울증 치료제처럼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고 하네요. 세번째로는 자신감 상승입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자존감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는 꾸준한 운동 습관이 스스로를 더욱 가치 있게 느끼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네번째로는 불안감 완화입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신경계 엔도르핀이 꾸준하게 분비되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어떤 운동을 해야하나요?
먼저 유산소 운동으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있고 무산소 운동으로는 웨이트 트레이닝(헬스), 팔굽혀펴기, 스쿼트 등이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상관없지만 개인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해야 하며, 처음부터 무리하게 진행하기보다는 천천히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번에 몰아서 많은 양의 운동을 하기보다는 조금씩이라도 자주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얼마나 오래 운동해야 하나요?
유산소 운동의 경우 하루 최소 30분 이상씩 주 5회 이상 실시해야 체지방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무산소 운동의 경우 1시간 이내로 주 3회 이상 실시해야 근육 생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이렇게 오랜 시간 운동에만 집중하기란 쉽지 않죠.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틈틈이 활동량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운동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사소한 행동 변화로도 충분히 운동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건강한 삶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운동이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귀찮다는 생각이 먼저 들곤 하죠. 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규칙적인 운동은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